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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작홍사용문학관

스토리텔링 #1
화성 노작홍사용문학관에서 보는 눈물의 왕이자 지조 높은 만능 문학인 홍사용에 대하여
노작에서 노는 ‘이슬’을, 작은 ‘참새’를 뜻합니다. 이슬에 젖은 참새. 정겹고 약하지만 우리 곁에서 노래를 부르는 맑은 이미지인데요. 노작 홍사용은 힘 있는 작품세계를 보여주지는 않았어도 ‘우리가 그리워할 만한 맑
스토리텔링 #2
노작 홍사용(洪思容)의 업적을 발굴, 계승하는 한편 시민들은 물론 전 국민과 문화로서 소통하고자 2010년 3월 동탄 석우동에 개관
노작홍사용문학관은 노작 홍사용(洪思容)의 업적을 발굴, 계승하는 한편 화성시민들은 물론 전 국민과 문화로서 소통하고자 2010년 3월 화성 동탄 석우동에 개관한 문학관이다.  암울했던 일제하의 민족적 울분과 비애를 표출한
스토리텔링 #3
눈물의 왕이자 지조 높은 만능 문학인, 홍사용
일반에게 「나는 왕이로소이다」라는 시를 쓴 낭만주의 시인이자 ‘눈물’의 시인으로 알려져 있는 홍사용이라는 인물을 기려야 하는 또 다른 이유와 그의 업적을 발굴, 계승해야 하는 이유암울했던 일제 강점기의 민족적 울분
스토리텔링 #4
문학동인지 『백조』 창간의 의의와 노작의 재조명 필요!
『백조(白潮)』는 어떤 잡지인가?배재학당과 휘문의숙 출신들이 모여서 발행한 문학동인지로, 1922년 1월에 창간되어 1923년 9월에 통권 3호로 종간되었다. 창간 동인은 나도향, 박영희, 박종화, 최승일, 현진건, 홍사용, 이상화, 김
스토리텔링 #5
노작 홍사용의 유년기와 소년기, 학창시절 그리고 후배 정지용과 문우 박팔양
노작 홍사용의 유년기와 소년기1900년 5월 17일 경기도 용인군 기흥면 농서리 151번지 용수골에서 태어난 홍사용은 출생 100일 만에 대한제국 무관학교 1기생으로 합격한 아버지를 따라 서울 재동으로 이사하였다. 그러다가 1907년 일
스토리텔링 #6
문학동인지 『백조』 창간동인과 문학적성격 그리고 노작 홍사용의 시 세계
<백조> 창간 동인노작(露雀) 홍사용(洪思容), 빙허(憑虛) 현진건(玄鎭健), 도향(稻香) 나경손(羅慶孫), 회월(懷月) 박영희(朴英熙), 상화(尙火) 이상화(李相和), 팔봉(八峰) 김기진(金基鎭), 춘성(春城) 노자영(盧子泳), 천원(天園
스토리텔링 #7
토월회
의 시작, 창립 멤버는 동경 유학생들이 매주 한 번씩 모여서 시를 낭송하고 그림도 감상하며 토론을 벌이는 일종의 문예서클로 시작되었다. 박승희가 김기진에게 모임을 만들자고 제안하여 1922년 5월경
스토리텔링 #8
작은 도서관
화성 노작 홍사용문학관 내에 위치한 작은 도서관 문학관 1층에 위치한 ‘작은 도서관’ 앞에 붙은 이름은 <청산백운>이다. 1919년 3.1운동에 가담하였다가 붙잡혀 3개월간 옥살이를 한 후 풀려난 노작이 고향 돌모루에 내려와
스토리텔링 #9
시비(詩碑), ‘노작공원’ 그리고 문학관
홍사용 시비(詩碑) 홍사용이 지역사회에서 재조명되기 시작한 것은 1984년 5월 동향의 후학들이 중심이 된 시비건립위원회에서 석우리 묘소에 ‘노작 홍사용 시비’를 세운 후부터라고 할 수 있다. 시비건립위원회는 수원에서 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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